본문 바로가기
Software Engineering/개발 모델 및 아키텍쳐

정보 시스템 수명 주기

by 부뚜기 2023. 3. 13.
반응형

정보 시스템 수명 주기

정보 시스템 수명 주기(Information System Life Cycle, ISLC)는 조직의 정보 시스템의 개발, 유지, 폐기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프레임워크이다.

 

ISLC는 다음 단계를 포함하는 순환 프로세스다.

계획

계획단계는 정보 시스템 수명 주기(ISLC)의 첫 번째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정보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시스템의 목표와 목표를 파악하고, 프로젝트의 범위를 결정하고, 요구사항과 제약조건을 정의하며, 프로젝트에 필요한 작업, 일정, 예산 및 자원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프로젝트 계획을 작성하는 단계다. 계획 단계는 전체 ISLC의 기반을 마련하고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가 조직의 전략적 목표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분석

분석단계는 정보 시스템 수명 주기(ISLC)의 두 번째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정보 요구사항을 보다 상세하게 분석하고 세부 요구사항 사양을 개발한다.

현재 시스템 또는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 한다. 여기에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비즈니스 프로세스 식별 및 문서화, 이해 관계자 및 해당 요구 사항 식별, 새 시스템에 대한 요구 사항 정의를 수행한다.

분석 단계는 모든 문제의 근본 원인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며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솔루션을 설계하기 위한 기반을 제공한다. 이 단계의 결과는 ISLC의 설계 단계에서 사용될 세부 요구 사항 문서다.

설계

설계단계는 정보 시스템 수명 주기(ISLC)의 세 번째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에서 개발된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정보 시스템을 설계한다.

시스템 아키텍처 설계,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요소 선택, 상세한 시스템 사양 개발, 시스템의 프로토타입 또는 모형 제작 등이 포함된다. 

설계 단계는 개발 단계의 토대를 마련하고 시스템이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때문에 ISLC의 중요한 단계다. 이 단계의 결과는 ISLC의 개발 단계에서 사용될 세부 설계 문서입니다.

구현

구현은 정보 시스템 수명 주기(ISLC)의 네 번째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정보 시스템을 개발, 테스트 및 배포한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요소의 구축 및 구성,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테스트, 시스템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사용자를 교육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구현 단계는 시스템의 실제 개발과 배치를 포함하기 때문에 ISLC의 중요한 단계다.

이 단계의 출력물은 고객이 사용할 준비가 된 완전한 기능 및 운영 시스템이다.

유지보수

유지보수는 ISLC(Information System Life Cycle)의 다섯 번째이자 마지막 단계다.

정보 시스템이 구축된 후에는 조직의 변화하는 요구사항에 맞게 업데이트, 유지보수 및 조정되는 유지보수 단계에 들어간다.

이 단계 에서는 결함 수정,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사용자에 대한 기술 지원을 수행한다.

유지보수 단계는 시스템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객의 요구사항을 계속 충족하도록 보장하는 지속적인 프로세스다. 이 단계의 결과물은 잘 유지되고 업데이트된 시스템으로, 고객이 사용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폐기

폐기 단계는 정보 시스템 수명 주기(ISLC)의 마지막 단계다.

언젠가 정보 시스템은 수명이 다하면 폐기되어 진다.

이 단계에서는 시스템 교체를 계획하고 시스템에 저장된 데이터가 제대로 보존되는지 확인한다.

데이터 보관, 새 시스템으로 이관 또는 파기와 같은 시스템 폐기를 위한 최선의 조치를 결정한다. 또한 시스템 교체 비용과 시스템 폐기와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포함하여 시스템 폐기가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작업도 포함된다. 폐기 단계를 통해 중요한 데이터를 손실하거나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중단하지 않고도 이전 시스템에서 새 시스템으로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다.

 

 

ISLC는 정보 시스템의 개발, 유지 관리 및 폐기를 관리하기 위한 유용한 프레임워크다.

정보 시스템이 체계적이고 통제된 방식으로 개발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고객의 요구 사항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전체 프로세스에 대해 통제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ISLC는 주기적인 프로세스이므로 필요에 따라 시스템을 업데이트하고 개선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다시 수행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ISLC의 성공 여부는 IT 전문가, 비즈니스 리더 및 최종 사용자를 포함한 이해 관계자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에 달려 있다. ISLC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지속적인 개선에 초점을 유지함으로써 정보 시스템이 시간이 지나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유지되도록 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