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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 Engineering/개발 모델 및 아키텍쳐

사용자 인터페이스(UI/UX) 설계

by 부뚜기 2023.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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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 상호 작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프런트엔드 뷰(View)이다.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다면 해당 소프트웨어의 활용도가 더 많아진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소프트웨어와 사용자 사이의 연결고리이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원하는 작업을 더 빠르고 쉽게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적절한 디자인과 레이아웃은 사용자들이 소프트웨어를 더 즐겁게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다음은 소프트웨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더 인기있게 만들 수 있는 몇 가지 특성이다.

  • 직관성(Intuitive):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쉽게 탐색하고 이해할 수 있다. 사용자는 매뉴얼 또는 교육 없이도 소프트웨어 사용 방법을 빠르게 익힐 수 있어야 한다.
  • 응답성(Responsive): 응답성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화면 크기와 기기에 적응하여 데스크톱 컴퓨터, 태블릿 또는 스마트폰과 같은 모든 플랫폼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 매력성(Attractive):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더 매력적이고 매혹적으로 보일 수 있다. 적절한 색 구성, 타이포그래피 및 그래픽이 포함된 잘 디자인된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
  • 일관성(Consistent): 표준 레이아웃, 디자인 및 내버게이션을 갖춘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에 더욱 편안하고 익숙하게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일관성은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필요한 것을 찾는 것을 쉽게 해 준다.
  • 사용자 정의 가능(Customizable): 사용자 정의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가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요구와 선호에 맞게 개인화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색상, 글꼴 및 레이아웃 변경 또는 단축키 및 핫키 할당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총괄적으로, 직관적이고 응답성 있는 매력적이고 일관된 사용자 정의 가능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소프트웨어를 더 인기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에는 두 가지 종류의 가 있다.

  • 커맨드 라인 인터페이스 (CLI): CLI는 키보드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명령을 입력해야 하는 텍스트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사용자가 명령을 입력하면 컴퓨터가 실행한다. CLI 인터페이스는 시스템을 더 많이 제어해야 하는 고급 사용자 및 개발자에 의해 자주 사용된다.
  •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GUI):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아이콘, 버튼 및 메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컴퓨터와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하는 시각적 인터페이스이다. GUI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친화적이고 직관적이어서 일반인들이 사용하기 편리하다. 운영 체제, 생산성 소프트웨어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프로세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분석 및 설계 과정은 반복적이며 나선형 모델로 나타낼 수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분석 및 설계 과정은 네 가지 프레임워크 활동으로 구성된다.

 

1. 사용자, 작업, 환경 분석 및 모델링

초기에는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사용자 프로필에 중점을 둔다. 즉, 사용자의 이해, 기술 및 지식, 사용자 유형 등을 이해한다. 사용자 프로필에 따라 사용자를 카테고리로 분류한다. 각 카테고리에서 요구 사항을 수집하고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개발자는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모든 요구 사항이 수집되면 자세한 분석을 수행한다. 분석 부분에서는 시스템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자가 수행하는 작업을 식별하고 명세한다.

사용자 환경 분석은 물리적인 작업 환경에 중점을 둔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는 물리적으로 어디에 배치되는가?
  • 사용자는 인터페이스와 관련 없는 다른 작업을 수행하거나, 앉아서 작업을 할 것인가, 서서 작업을 할 것인가?
  • 인터페이스 하드웨어는 공간, 빛, 소음 제약 조건에 적합한가?

2. 인터페이스 디자인(Interface Design)

이 단계의 목표는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제어 메커니즘, 즉 인터페이스 객체와 작업의 집합을 정의하는 것이다. 이러한 제어 메커니즘이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표현한다. 작업 및 하위 작업의 작업 순서, 즉 사용자 시나리오도 상세화한다. 특정 작업을 수행할 때 시스템의 상태도 표현한다.

Theo Mandel이 언급한 3가지 골든 룰을 항상 따르도록 한다. 응답 시간, 명령 및 작업 구조, 오류 처리 및 도움말 기능과 같은 디자인 문제는 디자인 모델이 세분화됨에 따라 고려되어야 한다. 이 단계는 구현 단계의 기초 역할을 한다.

 

3. 인터페이스 구성 및 구현

구현 작업은 사용 시나리오를 평가할 수 있는 프로토타입(모델)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한다. 반복적인 디자인 프로세스가 진행되면 윈도우, 메뉴, 기기 상호 작용, 오류 메시지, 명령 및 기타 대화형 환경 요소를 만들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툴킷을 사용하여 인터페이스 구성을 완료할 수 있다.

 

4. 인터페이스 유효성 검사

이 단계는 인터페이스를 테스트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인터페이스는 작업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어야하며 다양한 작업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사용자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 사용하기 쉬워야 하며 배우기 쉬워야 한다. 사용자는 작업에서 유용한 인터페이스로 인식해야 한다.

 

황금률(Golden Rules)

다음은 인터페이스 디자인 중 반드시 따라야 할 Theo Mandel의 골든 룰이다.

 

사용자에게 제어권을 부여: 

  • 사용자에게 불필요하거나 원하지 않는 작업을 강요하지 않는 방식으로 상호작용 모드를 정의: 사용자는 모드를 쉽게 제어하고 모드 간 전환을 용이하게 할 수 있어야 한다.
  • 유연한 상호작용 제공: 서로 다른 사람들은 서로 다른 상호작용 메커니즘을 사용할 것이고, 일부는 키보드 명령을 사용할 것이고, 일부는 마우스를 사용할 것이고, 일부는 터치 스크린을 사용할 것이다. 따라서 모든 상호작용 메커니즘이 제공되어야 한다.
  • 사용자 상호 작용을 중단 및 실행 취소할 수 있도록 허용: 사용자가 일련의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자는 다른 작업을 수행하고 있더라도 수행 중인 작업을 중단하고 이전에 수행한 작업을 잃지 않고 저장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사용자는 취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자의 기술 수준에 따라 상호 작용을 최적화하고 사용자 정의를 허용: 고급 또는 높은 기술 수준의 사용자는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사용자 정의할 수 있게 구성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다양한 상호 작용 기능이 제공되어 동일한 상호 작용 기능을 사용할 때 지루하지 않다.
  • 일반 사용자에게 기술적인 내부 정보를 숨김: 사용자는 시스템의 내부 기술적인 세부 사항을 인식하지 않아도 된다. 사용자는 자신의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인터페이스와 상호 작용만 해야 한다.
  • 화면에 표시되는 객체와 직접적인 상호 작용하도록 설계: 사용자는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화면에 표시된 객체를 사용하고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화면을 쉽게 제어할 수 있다.

사용자의 기억 부담을 줄이기:

  • 단기 기억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사용자가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짧은 시간 동안의 기억에 대한 부담이 크다. 따라서 인터페이스는 이전 작업, 입력 및 결과를 기억하는 것을 줄이기 위해 설계되어야 한다.
  • 의미 있는 기본값 설정: 사용자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야 하는 경우에는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야 한다.
  •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바로 가기(shortcut)를 정의: 바로 가기란 사용자가 화면에서 어떤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가 기억하기 쉬운 단축키를 사용하고, 이를 통해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단축키를 Mnemonics(기억 도움 기호)라고 한다.
  • 인터페이스의 시각적 레이아웃은 현실에 기반: 화면에 나타내는 모든 것이 실제 세계 개체의 비유이면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 정보를 점진적으로 공개: 인터페이스는 계층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즉, 작업, 객체 또는 일부 동작에 대한 정보가 높은 수준의 추상화에서 먼저 제시되어야 한다. 사용자가 마우스 클릭으로 관심을 표시할 때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인터페이스 일관성:

  • 현재 작업을 의미 있는 컨텍스트로 둘 수 있게 구성: 많은 인터페이스가 수십 개의 화면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하는 것에 대한 지속적인 지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는 현재 페이지에서 어디에서부터 이 페이지로 이동했는지, 또한 현재 페이지에서 어디로 이동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
  • 애플리케이션 제품군 전반에서 일관성 유지: 일련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는 동일한 디자인과 규칙을 따르고 구현하여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 과거 상호 작용 모델이 사용자의 기대를 충족했다면,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변경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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