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 Engineering/개발 모델 및 아키텍쳐

다양한 라이프 사이클(SDLC) 모델 비교

by 부뚜기 2023. 3. 9.
반응형

다양한 라이프 사이클(SDLC) 모델 비교

전통적인 폭포수 모델

전통적 폭포수 모델은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 모델의 기반이 되는 기본 모델이다. 요구 사항 수집, 설계, 구현, 테스트 및 유지 관리를 포함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의 선형 시퀀스를 정의하는 이상적인 모델이다. 그러나 실제로 전통적 폭포수 모델은 개발 프로세스 후반에 발견된 오류나 변경 사항을 수정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항상 적합한 것은 아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계 간 피드백 경로를 포함하는 반복적 폭포수 모델이 개발되었다. 이를 통해 이후 단계까지 기다리지 않고 초기 단계에서 오류나 변경 사항을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는 반복적인 개발 주기가 가능하다. 반복적 폭포수 모델에 피드백 루프가 포함되어 변경 사항에 더 잘 적응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더 실용적이다.

반복적 폭포수 모델

아마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일 것이다.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모델이다. 그러나 이 모델은 잘 정의된 문제에만 적합하며 매우 큰 프로젝트나 많은 위험이 수반되는 프로젝트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반복적 폭포수 모델은 전통적 폭포수 모델의 확장이며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의 각 단계 사이에 피드백 경로를 포함한다. 이를 통해 초기 단계에서 오류나 변경 사항을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는 반복 또는 개발 주기가 가능하다. 모델에 피드백 루프를 포함해 변경 사항에 더 잘 적응하고 진화하는 요구 사항이 있는 프로젝트에 더 적합하다.

 

그러나 반복적 폭포수 모델은 높은 수준의 조정 및 관리가 필요한 매우 크거나 복잡한 프로젝트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에서는 단계의 선형 순서에 대한 모델의 강조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으며 위험과 변화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보다 유연하고 민첩한 접근 방식이 필요할 수 있다.

프로토타이핑 모델

고객 요구 사항이나 기술 솔루션이 잘 이해되지 않는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이러한 경우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이러한 위험을 식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토타이핑 모델은 특히 프로젝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UX) 부분을 개발하는 데 널리 사용된다.

 

프로토타이핑 모델에는 피드백을 수집하고 디자인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예비 버전을 만드는 작업이 포함한다. 이 프로토타입은 초기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개발되며 피드백을 위해 고객 또는 최종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이 피드백을 바탕으로 시제품이 다듬어지고 최종 제품이 개발될 때까지 주기가 계속된다.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장점은 고객 요구 사항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더 정확한 최종 제품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오류나 설계 결함을 조기에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다. 그러나 프로토타이핑 모델을 사용할 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개발 시간과 비용이 증가할 수도 있다.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예산 범위 내에서 진행되도록 프로토타이핑 프로세스를 신중하게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화 모델

증분 개발 및 제공을 위해 일련의 모듈로 분해할 수 있는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적합하다. 이 모델은 객체 지향 개발 프로젝트에서 널리 사용된다. 그러나 이 모델은 고객이 시스템의 증분 제공을 수용할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진화 모델은 증분으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각 증분은 시스템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한다. 각 증분은 프로토타이핑 또는 반복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개발되어 오류 또는 설계 결함을 조기에 감지하고 수정할 수 있다. 각 증분은 또한 테스트 및 평가를 거쳐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진화 모델의 장점은 소프트웨어를 조기에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 증분은 이전 증분을 기반으로 한다. 이것은 더 정확한 최종 제품과 더 나은 고객 만족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다.

 

그러나 진화 모델을 사용할때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개발 시간과 비용이 증가할 수도 있다.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예산 범위 내에서 진행되도록 증분 제공 프로세스를 신중하게 계획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 모델은 증분 배포가 허용되지 않거나 최종 제품을 한 번에 모두 배포해야 하는 프로젝트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나선형 모델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 모델의 요소를 포함하므로 메타 모델로 간주된다. 이 모델의 주요 특징은 유연성과 위험 처리에 있다. 나선형 모델은 프로젝트 시작 시 예상하기 어려운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기술적으로 까다롭고 대규모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개발에 특히 적합하다. 그러나 이 모델은 다른 모델보다 복잡합니다.

 

나선형 모델은 각 주기가 계획, 위험 분석, 엔지니어링 및 평가의 4단계를 포함하는 주기적인 접근 방식을 포함한다. 고객 또는 최종 사용자가 소프트웨어 제품을 평가하고 승인하면 각 주기가 완료된다. 나선형 모델을 사용하면 위험을 조기에 감지하고 해결할 수 있으며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 제품을 수정할 수 있는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한다.

 

나선형 모델의 장점은 위험을 관리하고 변화하는 요구 사항에 적응하는 데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한 위험을 조기에 감지하고 해결하여 보다 정확한 최종 제품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나선형 모델을 사용하면 복잡성으로 인해 개발 시간과 비용이 증가할 수도 있다. 또한 이 모델은 소규모 프로젝트나 요구 사항이 잘 알려진 프로젝트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애자일(Agile) 모델

변경 요청을 신속하게 적용하도록 설계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다. 이 모델에는 점진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작은 부분으로 요구 사항을 분해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애자일(Agile) 모델의 주요 원칙은 개발을 위한 고정 기간인 각 Time-box 이후 고객에게 증분을 배포하는 것이다. 반복 종료 날짜는 고정되어 있으며 연장할 수 없다. 애자일 모델은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는 불필요한 활동을 제거하고 짧은 반복으로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데 집중함으로써 민첩성을 달성한다.

 

애자일 모델은 개인과 상호 작용,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고객 협업 및 변화에 대한 대응을 중시하는 애자일 선언의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애자일 모델은 고객, 개발자 및 기타 이해 관계자 간의 팀워크,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강조한다. 애자일 모델은 점진적인 개발, 지속적인 피드백 및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서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애자일 모델의 장점은 변화하는 요구 사항을 관리하고 고객 요구 사항에 대응하는 데 더 큰 유연성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피드백을 신속하게 반영하고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소프트웨어 제품을 수정할 수 있다. 그러나 애자일 모델은 빈번하고 빠른 반복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구현 및 관리가 어려울 수도 있다. 이를 위해서는 팀 구성원 간의 높은 수준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은 물론 고품질 소프트웨어 제공에 대한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프로젝트에 적합한 라이프사이클 모델 선택

프로젝트에 적합한 라이프 사이클 모델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선정 프로세스에는 다양한 모델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프로젝트의 특정 요구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적합한 라이프 사이클 모델을 선택할 때 다음과 같은 문제를 고려한다.

  • 개발할 소프트웨어의 특성: 선택하는 라이프 사이클 (SDLC)모델의 대부분은 개발 중인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크게 의존한다. 작은 서비스 프로젝트의 경우, 애자일 모델이 선호된다. 반면에 제품 및 임베디드 개발의 경우, 반복적인 폭포수 모델이 선호될 수 있다. 진화 모델은 객체 지향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데 적합하다. 프로젝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부분은 대부분 프로토타이핑 모델을 통해 개발된다.
  • 개발팀의 특성: 팀 멤버의 기술 수준은 사용할 라이프 사이클 모델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만약 개발 팀이 유사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데에 경험이 있다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조차도 반복적인 폭포수 모델을 사용하여 개발할 수 있다. 만약 개발 팀이 완전히 초보라면, 간단한 데이터 처리 애플리케이션조차도 프로토타이핑 모델이 필요할 수 있다.
  • 프로젝트와 관련된 위험: 프로젝트와 관련된 위험이 적고 시작 시점에서 예측 가능한 경우 프로토타이핑 모델이 유용하다. 위험이 시작 시점에서 파악하기 어렵지만 개발이 진행됨에 따라 증가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나선형 모델이 가장 적합한 모델이다.
  • 고객의 특성: 고객이 컴퓨터에 대해 익숙하지 않을수록, 요구사항을 완벽하고 일관되며 명확하게 요청하기가 어려우므로 요구사항이 자주 변경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나중에 변경 요청을 줄이기 위해 프로토타이핑 모델이 필요할 수 있다. 처음에는 고객이 개발 팀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그러나 긴 개발 과정 동안에는 아직 작동하는 소프트웨어가 없다면 고객의 신뢰도는 일반적으로 낮아진다. 따라서 고객이 전체 완성된 소프트웨어보다 일부 작동하는 소프트웨어를 훨씬 빨리 체험할 수 있는 진화적 모델이 유용하다. 진화적 모델의 또 다른 장점은 고객이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에 익숙해지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부담을 줄여 준다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