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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 Engineering/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by 부뚜기 2023.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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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프로젝트 관리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계획, 모니터링 및 제어하며 범위를 식별하고 작업을 추정하며 프로젝트 일정을 관리하는 활동이다. 또한 팀에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문제를 처리하고 해결책을 논의하는 책임도 있다.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는 다음의 4단계로 구성된다.

타당성 조사

타당성 조사는 프로젝트의 실행 가능성을 결정하기 위해 시스템의 요구 사항을 평가하는 것이다.

경제적 타당성, 운영 타당성 및 기술적 타당성과 같은 다양한 영역을 다룬다. 주요 목표는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구현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타당성 조사 프로세스에서는 사용자가 제공한 세부 정보와 기타 도메인별 세부 정보를 고려한다.

타당성 조사의 결과는 프로젝트를 수행해야 하는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며, 어떤 제약이 수반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또한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위험을 평가하고 진행 결정을 내리기 전에 프로젝트에 대한 잠재적 영향을 고려한다.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계획은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단계적 전략을 상세한 계획을 작성하는 것으로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계획 프로세스에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한다.

  • 목적 또는 목표 설정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 개발
  • 프로젝트 팀을 안내하는 프로젝트 정책 개발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취해야 할 행동 과정 결정
  • 사용 가능한 리소스 및 제약 조건을 기반으로 계획 결정
  • 프로젝트 팀이 따라야 할 절차 및 규칙 설정
  • 프로젝트 범위, 이정표 및 산출물을 개략적으로 설명하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계획 개발
  • 자원 배분, 비용 산정, 재무 분석을 포함하는 예산 준비
  •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기 위한 위험 관리 수행 및 이를 완화하기 위한 비상 계획 수립
  • 모든 이해 관계자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계획 문서화

프로젝트를 보다 작고 관리하기 쉬운 작업으로 나누는 작업분할구조(WBS)의 구성도 포함된다.

각 작업의 크기, 노력, 일정 및 비용을 추정 한다.

프로젝트 실행  

프로젝트는 적절한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 모델(SDLC)을 선택하여 실행된다.

요구사항 분석, 설계, 코딩, 테스트 및 구현, 테스트, 제공 및 유지보수를 포함한 여러 단계가 포함된다.

이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는 시스템의 규모, 프로젝트의 성격, 시간 및 예산 제약, 도메인 요구사항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부적절한 SDLC는 프로젝트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

프로젝트 종료

프로젝트 종료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다.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후에 종료되기를 기대하만, 때로는 프로젝트가 완료되지 않고 종료될 수도 있다. 주어진 시간과 비용 제약에 따라 요구 사항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프로젝트를 종료해야 한다.

 

실패의 원인은 다음과 같은 경우가 있다.

  •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
  • 프로젝트 시간이 부족
  • 조직 정치
  • 고객 요구사항이 너무 많이 변경됨
  • 예산을 초과하는 프로젝트

프로젝트가 종료되면 사후 성과 분석이 수행된다. 또한, 향후 프로젝트를 처리하기 위한 경험, 학습된 교훈 및 권장 사항을 설명하는 최종 보고서를 작성한다.

 

프로젝트 관리는 특정 프로젝트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를 계획, 구성 및 통제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이다.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에는 프로젝트를 계획, 실행 및 종료하기 위해 수행되는 일련의 활동을 관리한다.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는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으며, 각 단계에는 특정 목적과 작업에 해당하는 상세 활동들이 있다.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의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착수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이며 프로젝트의 목적 및 범위 정의,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영향을 받을 주요 이해 관계자 식별, 전체 프로젝트 팀을 안내할 명확한 목표 및 목표 설정과 같은 중요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단계에서 프로젝트 관리자와 팀 구성원은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를 결정하고, 잠재적인 위험과 과제를 식별하고,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전략을 개략적으로 작성하는 높은 수준의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한다.

착수 단계의 적절한 계획은 전체 프로젝트 수명 주기의 기반을 설정하므로 프로젝트의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

 

2. 계획

계획 단계에서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의 범위를 정의하고, 세부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며,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파악한다. 

이 단계에서 프로젝트 관리자는 수행할 작업과 프로젝트에서 제외할 작업을 식별하고 프로젝트 범위를 정의한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자는 인력, 장비, 재료 및 예산을 고려하여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를 파악한다. 계획 단계는 프로젝트 팀이 잠재적인 문제를 예상하고, 리소스를 효과적으로 할당하고, 전체 실행 단계에서 팀을 안내할 프로젝트 로드맵을 수립하므로 매우 중요하다.

3. 실행

실행 단계는 계획이 실행되는 프로젝트의 단계이다.

프로젝트 팀이 프로젝트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작업과 활동을 수행하는 단계다.

이 단계에서 프로젝트 관리자와 팀 구성원은 리소스를 할당하고 팀 구성원에게 작업을 할당하며 작업이 프로젝트 계획에 따라 완료되도록 관리한다.

또한 실행 단계에서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통제하여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범위 내에서 유지되도록 한다. 여기에는 프로젝트 일정에 대한 진행 상황 추적, 프로젝트 예산 관리, 발생하는 모든 문제 또는 위험 식별 및 해결을 수행한다. 작업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완료되도록 하려면 실행 단계에서 프로젝트 팀원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이 중요하다.

 

4. 모니터링 및 통제

모니터링 및 통제 단계는 프로젝트 관리자와 팀 구성원이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실제 결과를 프로젝트 계획과 비교하고 프로젝트를 순조롭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정을 수행하는 프로젝트 수명 주기의 중요한 단계다.

이 단계에서 프로젝트 관리자는 다양한 모니터링 및 통제 기술을 사용하여 프로젝트 성과를 평가하고, 계획에서 벗어난 부분을 식별하고,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정 및 변경을 수행한다.

이 단계에서는 프로젝트 데이터 분석, 정기적인 진행 상태 회의,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 이해 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등을 수행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변경 관리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이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프로젝트 계획, 범위 또는 예산에 대한 변경 사항을 관리한다.

전반적으로 모니터링 및 통제 단계는 프로젝트가 예산 내에서 일정에 따라 성공적으로 완료되도록 하는 데 중요하다.

 

5. 종료

종료 단계는 프로젝트 관리자와 팀원이 프로젝트를 종료하는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다.

여기에는 미해결 작업 또는 산출물 완료, 최종 프로젝트 검토 수행 및 공식적인 프로젝트 종료가 진행된다. 이 단계에서 프로젝트 관리자는 모든 프로젝트 목표가 충족되고 모든 프로젝트 산출물이 이해 관계자가 만족할 정도로 완료되었는지 확인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수명 주기 동안 확인된 교훈 또는 모범 사례를 포함하여 프로젝트 결과를 문서화한다. 미해결 문제나 우려 사항은 이 단계에서 해결되며 최종 프로젝트 문서는 나중에 참조할 수 있도록 보관한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관리자는 공식적으로 프로젝트를 종료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한 프로젝트 스폰서, 클라이언트 또는 팀 구성원을 포함한 이해 관계자에게 결과를 전달한다.

종료 단계는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완료되고 모든 이해 관계자가 프로젝트 결과에 만족하는지 확인하는 데 중요하다.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서는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이를 성공적으로 적용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계획 및 실행, 리소스 관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수명 주기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위험 및 문제 처리에 능숙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 도구 및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이를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효과적인 프로젝트 관리에는 프로젝트 팀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참여를 유도하고 합의를 도출하며 이해 관계자의 기대치를 관리하는 능력을 포함하여 강력한 리더십 기술이 필요하다.

복잡한 정보를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명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기술도 필수적이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관리자는 비상 계획을 수립하고 프로젝트 수명 주기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를 완화하는 방법 등 위험을 효과적으로 식별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능력을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프로젝트 목적과 목표가 충족되고 이해 관계자가 프로젝트 결과에 만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의 장점

  •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 프로젝트 목표 및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팀 구성원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협업을 용이하게 한다.
  • 프로젝트 위험 및 문제 관리에 도움이 된다.
  • 프로젝트가 일정, 예산 범위 내에서 수행되도록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의 단점

  • 시간이 많이 걸리고 관료적일 수 있다.
  • 유연성이 떨어지고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질 수 있다.
  •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숙련된 프로젝트 관리자 필요하다.
  • 소규모 또는 단순 프로젝트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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