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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 Engineering/프로젝트 관리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 및 책임

by 부뚜기 2023.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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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 및 책임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 내에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사람이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러한 일을 하기 위해 많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야 한다.

실제로 프로젝트 관리자의 업무 책임 범위는 팀의 사기를 높이는 것과 같은 보이지 않는 활동에서부터 눈에 잘 띄는 고객 프레젠테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대부분의 관리자는 프로젝트 제안서 작성, 프로젝트 비용 추정, 스케줄링, 프로젝트 인력 배치,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조정, 프로젝트 모니터링 및 제어, 소프트웨어 구성 관리, 리스크 관리, 관리 보고서 작성 및 프레젠테이션, 고객과의 접촉을 담당한다.

 

프로젝트 관리자의 업무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 프로젝트 계획
- 프로젝트 모니터링 및 통제

프로젝트 계획

프로젝트 계획은 타당성 검토 단계 직후 및 요구사항 분석 및 정의 단계 시작 전에 수행된다.

프로젝트가 실행 가능한 것으로 확인되면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계획을 시작한다.

프로젝트 계획은 개발 단계가 시작되기 전에 완료되어야 한다. 프로젝트 계획에는 프로젝트의 여러 특성을 추정한 다음 이러한 추정치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활동을 계획하는 작업등을 수행한다.

프로젝트 계획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수행되어야 한다. 추정치가 잘못되면 일정이 미끄러질 수 있다.

일정 지연으로 인해 고객 불만이 발생하여 프로젝트가 실패할 수 있다. 효과적인 프로젝트 계획을 위해서는 다양한 추정 기법 외에도 과거의 경험도 매우 중요하다.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동안 프로젝트 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수행한다.

 

1. 프로젝트 추정

프로젝트 규모 추정은 비용, 기간 및 노력과 같은 다른 모든 추정을 기반으로 하는 가장 중요한 매개 변수다.

  • 비용 추정: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하는 데 드는 총 비용 추정.
  • 일정 추정: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총 시간 추정.
  • 작업량 추정: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필요한 작업량 추정.

2. 일정 계획

모든 프로젝트 매개 변수의 추정이 완료된 후 인력 및 기타 자원에 대한 일정계획을 수립한다.

 

3. 인력 구성

팀 구성 및 인력 계획을 수립한다.

 

4. 리스크 관리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개발 중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않은 위험을 파악하고 이러한 위험이 초래할 피해를 분석하고 이러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위험 감소 계획을 수립한다.

 

5. 기타 계획

품질 보증 계획, 형상 관리 계획 등 여러 다른 계획을 수립한다.

 

계획 수립 활동이 수행되는 순서는 아래 그림과 같다.

 

프로젝트 모니터링 및 통제

개발 활동이 시작되면 프로젝트 모니터링 및 통제 활동을 수행한다.

프로젝트 모니터링 및 통제 활동의 주요 초점은 소프트웨어 개발이 계획대로 진행되도록 하는 것이다.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 프로젝트 관리자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할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프로젝트 관리자의 많은 역할이 필요하다.

  • 팀 리딩 :프로젝트 매니저는 다양한 기술을 가진 다양한 구성원들로 팀을 구성하고 각자의 업무를 완료할 수 있는 좋은 리더여야 한다.
  • 팀원들에게 동기 부여: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의 주요 역할 중 하나는 팀원들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기 위해 올바르게 작업하도록 장려하는 것이다.
  • 진행 상황 추적 :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주시해야 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여부를 추적해야 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필요한 조치를 취해 문제를 해결한다. 또한 올바른 코딩 표준을 유지하여 제품이 개발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소통 창구: 프로젝트 관리자는 개발 팀과 고객 간의 연결고리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개발팀에 전달하고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고객에게 지속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가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 프로젝트 보고서 문서화: 프로젝트 관리자는 미래의 목적을 위해 프로젝트 문서를 준비한다. 보고서에는 제품의 세부 기능과 다양한 기술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보고서는 향후 프로젝트의 품질을 유지하고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의 필요한 기술

성공적인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젝트 관리 기법에 대한 좋은 이론적 지식이 필요하지만, 이론적 지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좋은 의사결정 능력, 좋은 의사소통 능력, 팀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팀원들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팀원들이 일을 완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프로젝트 진행 상황 추적 및 통제, 고객 상호 작용, 추정 기법에 대한 좋은 지식 및 이전 경험과 같은 기술이 필요하다.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기술은 다음과 같다.

  • 프로젝트 추정 기법에 대한 지식
  • 적절한 시기에 좋은 의사 결정 능력
  • 유사한 유형의 프로젝트를 관리한 이전의 경험
  • 고객 만족도를 충족시키기 위한 좋은 의사소통 기술
  • 프로젝트 관리자는 모든 팀원이 소프트웨어를 성공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 발생 가능한 다양한 유형의 위험과 문제에 대한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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