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 Engineering/Testing & Debugging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7가지 원칙

by 부뚜기 2023. 4. 15.
반응형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오류를 찾는 과정이다. 소프트웨어가 원활하게 작동하려면 오류가 없어야 한다.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소프트웨어에서 모든 오류를 제거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시스템 사양과 사용자로부터 수집한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SDLC)의 각 단계에서 수행될 수 있으며, 프로그램 코드의 모듈 수준에서도 수행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검증과 확인은 소프트웨어 테스트에 포함되는 주요 요소다. 또한, 소프트웨어 테스트는 매우 중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소프트웨어 버그가 위험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유형

1. 단위 테스트(Unit Testing)
2.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ing)
3. 회귀 테스트(Regression Testing)
4. 스모크 테스트(Smoke Testing)
5.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ing)
6. 알파 테스트(Alpha Testing)
7. 베타 테스트(Beta Testing)
8. 성능 테스트(Performance Testing)

 

1. 단위 테스트(Unit Testing)

단위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개발자가 특정 단위의 코드를 작성하는 동안 진행된다. 이들은 보통 소프트웨어와 동일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되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하는 테스팅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이러한 프레임워크에는 개발자가 주어진 단위의 출력을 예상 결과와 비교하는 테스트 케이스를 작성할 수 있게 해주는 어설션 라이브러리(assertion libraries)가 종종 포함되어 있다. 이 테스트들은 보통 소프트웨어 빌드 과정의 일부로 자동으로 지속적으로 실행되며, 결과는 일반적으로 테스트 러너나 지속적 통합 도구에 표시된다.

 

단위 테스트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장점이 있다.

  •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고 격리하여 개발자가 오류를 수정하는 데 비용이 더 많이 들기 전에 오류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단위 테스트를 통해 코드 변경이 기존 기능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보장함으로써 소프트웨어 품질 및 유지보수성이 향상된다.
  • 개발자는 단위 테스트에서 오류가 발견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코드를 변경할 수 있으므로 개발자의 자신감이 높아진다.
  • 테스트 주도 개발(Test-Driven Development, TDD)을 원활하게 지원하며, TDD는 코드가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테스트를 작성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다.
  • 전반적으로, 단위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개발 프로세스 초기에 오류를 식별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ing)

통합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의 개별 단위 또는 구성 요소를 결합하여 그룹으로 테스트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방법이다. 통합 테스트의 목표는 소프트웨어의 단위 또는 구성 요소 간 상호작용이 예상대로 작동하고 소프트웨어가 전체적으로 올바르게 기능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통합 테스트은 일반적으로 단위 테스트 이후 시스템 테스트 이전에 수행된다. 개발자와 테스트 엔지니어에 의해 수행되며, 일반적으로 모듈 수준에서 수행된다. 통합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자동화되어 소프트웨어 빌드 프로세스의 일부로 자주 실행되어 소프트웨어가 시간이 지나면 안정적이고 결함이 없는지 확인한다.

통합 테스트는 서로 다른 컴포넌트 또는 모듈이 예상대로 함께 작동하는지 검증하고, 모듈 간 상호작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식별하고 수정하기 위해 수행된다. 이러한 테스트는 다양한 입력 조합을 테스트하거나, 소프트웨어가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식을 테스트하거나, 소프트웨어가 다양한 오류 조건을 처리하는 방식을 테스트하는 등의 내용을 포함할 수 있다. 

 

통합 테스트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 단위 테스트에서 발견되지 않을 수 있는 결함을 검출할 수 있다. 통합 테스트는 컴포넌트 간의 상호작용을 검사하기 때문에, 단위 테스트에서는 발견되지 않을 수 있는 결함들을 찾아낼 수 있다.
  • 시스템 설계의 개선이 가능하다. 통합 테스트는 설계 약점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시스템 설계를 개선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신뢰성을 향상한다. 통합 테스트는 소프트웨어가 전체적으로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신뢰성을 향상한다.
  • 지속적인 통합 및 배포를 용이하게 한다. 통합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이 기존의 기능을 깨뜨리지 않도록 확인하여 지속적인 통합 및 배포를 용이하게 한다.

통합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소프트웨어의 단위와 구성 요소 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함들을 초기에 발견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다.

 

3. 회귀 테스트(Regression Testing)

회귀 테스트는 이전에 개발되고 테스트된 소프트웨어를 수정 또는 변경한 후 다시 테스트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트 방법이다. 회귀 테스트의 목표는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으로 인해 새로운 버그가 발생하거나 기존 기능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버그 수정, 새 기능 또는 기존 기능의 업데이트와 같은 변경 사항이 소프트웨어의 전체 기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행된다.

회귀 테스트는 일반적으로 단위 테스트 및 통합 테스트 후에 수행된다. 개발자와 테스트 엔지니어가 수행하며, 일반적으로 이전에 통과한 테스트 케이스를 다시 실행하여 수행한다. 테스트 케이스는 변경 사항의 영향을 받은 소프트웨어 영역을 다루고 소프트웨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 여전히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선택한다. 회귀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빌드 프로세스의 일부로 자동화되고 자주 실행되어 소프트웨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결함이 없는지 확인한다.

 

회귀 테스팅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 결함의 조기 검출 및 격리: 회귀 테스트는 개발자가 비용이 더 많이 드는 상황이 되기 전에 오류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품질 및 유지 관리성 개선: 회귀 테스트는 코드 변경이 기존의 기능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도와줌으로써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유지 관리성을 향상한다.
  • 개발자 및 사용자의 신뢰 증가: 회귀 테스트는 변경 사항이 이루어진 후에도 소프트웨어가 여전히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함으로써 개발자와 사용자의 신뢰를 높인다.
  • 지속적 통합 및 배포의 원활한 진행: 회귀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변경 사항이 안전하게 릴리스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회귀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요한 부분으로, 변경 사항이 소프트웨어에 안전하게 반영되고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스모크 테스트(Smoke Testing)

스모크 테스팅은 "빌드 검증 테스팅" 또는 "빌드 승인 테스팅"으로도 알려진 소프트웨어 테스트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의 새로운 빌드에 대해 최소한의 테스트가 실행되어 계속해서 테스팅을 진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스모크 테스트의 목표는 소프트웨어 빌드의 주요 이슈를 빠르게 식별하고 격리하여, 빌드가 너무 불안정하거나 신뢰할 수 없는 경우 개발을 중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스모크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과정에서 초기에 수행되며, 소프트웨어가 빌드되고 더 광범위한 테스팅이 진행되기 전에 수행된다. 개발자와 테스트 엔지니어에 의해 수행되며, 소프트웨어의 가장 중요한 기능을 테스트하는 소수의 중요한 테스트 케이스를 실행하여 수행된다. 스모크 테스트는 자동화되어 소프트웨어 빌드 과정의 일부로 실행될 수 있다.

 

스모크 테스트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초기에 주요 이슈의 식별: 스모크 테스트는 개발자가 오류를 수정하기 전에 더 비용이 많이 드는 상황을 미리 예방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 품질과 신뢰성 향상: 스모크 테스트는 소프트웨어가 더 광범위한 테스팅으로 진행되기에 충분히 안정적인지 확인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신뢰성을 향상한다.
  • 지속적 통합 및 배포 지원: 스모크 테스트는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빌드가 충분히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있어 배포 전에 검증되도록 지원하여 지속적인 통합 및 배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스모크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중요한 부분으로, 개발 과정에서 초기에 주요 이슈를 식별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신뢰성을 보장한다. 또한 새로운 빌드가 테스팅을 계속 진행할 만큼 안정적인지 빠르게 판단하여 개발팀과 최종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준다.

 

5.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ing)

시스템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전체를 테스트하는 소프트웨어 테스팅 방법으로, 해당 시스템이 설계된 요구사항과 명세를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행된다. 시스템 테스트의 목표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의도된 환경에서 예상대로 동작하며, 기능, 성능, 보안 및 사용성과 같은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이다. 

시스템 테스트는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및 회귀 테스트 이후에 수행된다. 주로 테스트 엔지니어에 의해 수행되며, 소프트웨어의 모든 기능을 커버하는 테스트 케이스를 실행하여 수행한다. 테스트 케이스는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과 명세를 충족하며, 다양한 조건과 시나리오에서 소프트웨어가 정확하게 동작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선택된다. 시스템 테스트는 자동화되어 자주 실행되며, 소프트웨어 빌드 프로세스의 일부로 실행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프트웨어가 안정적이고 결함이 없는지 확인한다.

 

시스템 테스트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장점이 있다.

  •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고 격리하여 개발자가 오류를 수정하는 데 비용이 더 많이 들기 전에 오류를 수정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시스템 테스트를 통해 소프트웨어가 설계된 모든 요구 사항과 사양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소프트웨어 품질 및 신뢰성이 향상된다.
  • 시스템 테스트를 통해 소프트웨어가 의도된 환경에서 사용될 때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사용자 신뢰도가 향상된다.
  • 시스템 테스트를 통해 소프트웨어가 출시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으므로 승인 테스트를 쉽게 수행할 수 있다.

시스템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개발 프로세스의 초기에 결함을 식별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과 신뢰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소프트웨어가 설계된 모든 요구사항과 사양을 충족하도록 보장하여 개발 팀과 최종 사용자에게 소프트웨어에 대한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7가지 원칙 

소프트웨어 테스트에는 일곱 가지 원칙이 있다.

소프트웨어 테스트 7가지 원칙

1. 결함 발견

테스트의 목적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결함이나 오류를 식별하는 것이다. 테스트는 결함을 발견하고 이를 수정하여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한다.

2. 완벽한 테스트는 불가능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복잡성으로 인해 가능한 모든 입력, 출력, 시스템 구성의 조합을 테스트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테스트 노력은 가장 중요하고 위험한 영역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효과적인 테스트를 극대화해야 한다.

3. 초기 테스트

테스트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에서 가능한 일찍 시작되어야 한다. 초기 테스트는 결함을 초기에 식별하고 수정함으로써 나중에 개발 과정에서의 비용과 노력을 줄인다.

4. 결함 집중/군집

결함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특정 영역이나 모듈에 집중될 수 있다. 이러한 결함 집중/군집을 식별하고 해결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전체의 품질을 향상할 수 있다.

5. 살충제 패러독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동일한 테스트 케이스를 반복하는 것은 테스트의 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다. 따라서 테스트 케이스는 정기적으로 검토되고 업데이트되어 "살충제 패러독스"에 빠지지 않도록 하고 테스트 노력을 효과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6. 정황 의존적

테스트 전략, 기술 및 도구는 프로젝트의 특정 문맥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 위험 및 제약 사항을 고려하여 테스트를 커스터마이징해야 한다. 일반적인 접근 방식이 존재하지 않으며 각 프로젝트에 맞게 조정되어야 한다. 

7. 오류 부재 궤변

검출된 오류의 부재는 소프트웨어가 결함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단순히 테스트에서 오류가 발견되지 않은 것은 소프트웨어에 결함이 없다는 것을 보장하지 않는다. 따라서 테스트의 목표는 모든 결함을 찾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많은 결함을 발견하고 수정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하는 것이다.

 

7가지 테스트 원칙은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계획, 수행, 관리하는 데에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테스트를 통해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결함을 최소화하고 사용자에게 높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수 있다. 

반응형

'Software Engineering > Testing & Debugg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계값 분석(Boundary value analysis)  (2) 2024.04.26
Debugging  (0) 2023.04.23
화이트 박스 테스트  (0) 2023.04.22
블랙박스 테스트  (0) 2023.04.20
테스트 가이드라인  (2) 2023.04.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