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 Engineering/Testing & Debugging

Debugging

by 부뚜기 2023. 4. 23.
반응형

디버깅

디버깅(Debugging)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오류 또는 버그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프로세스이다. 버그로 인해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오작동할 수 있고 성능이 저하되거나 잘못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중요한 부분이다. 디버깅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복잡한 작업일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데 필수적이다.

 

디버깅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일반적인 방법과 기법이 사용된다.

 

1. 코드 검사(Code Inspection)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소스 코드를 수동으로 검토하여 잠재적인 버그나 오류를 식별하는 것을 말한다.

2. 디버깅 도구(Debugging Tools)

디버거, 추적 도구 및 프로파일러와 같은 다양한 도구가 있으며,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여 버그를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다.

3. 단위 테스트(Unit Testing)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개별 단위 또는 구성 요소를 테스트하여 버그나 오류를 식별하는 것을 말한다.
4.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ing)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서로 다른 구성 요소 간 상호 작용을 테스트하여 버그나 오류를 식별하는 것을 말한다.
5.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ing)

전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테스트하여 버그나 오류를 식별하는 것을 말한다.

6. 모니터링(Monitoring)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비정상적인 동작 또는 성능 문제를 모니터링하여 버그나 오류가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7. 로깅(Logging)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관련된 이벤트 및 메시지를 기록하는 것으로, 이를 사용하여 버그나 오류를 식별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디버깅이 반복적인 과정이며,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모든 버그를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수행할 필요할 있다는 점이다. 또한 버그를 보고하고 추적하기 위한 잘 정의된 프로세스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버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해결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공학의 맥락에서 디버깅은 소프트웨어에서 버그를 수정하는 과정을 말한다. 즉, 오류를 식별, 분석하고 제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작업은 소프트웨어가 올바르게 실행되지 않은 후 시작되며 문제를 해결하고 소프트웨어를 성공적으로 테스트하여 종료된다. 디버깅은 모든 단계에서 오류가 해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극도로 복잡하고 지루한 작업으로 생각된다.

 

더 좋은 방법은 프로그램을 디버거 내에서 실행하는 것이다. 디버거는 프로그램의 실행을 제어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한 전용 환경이다. 디버거가 제공하는 기본 기능은 코드 내에 중단점(Breakpoints)을 추가하는 것이다. 디버거 내에서 프로그램 실행 시, 각 중단점에서 프로그램이 멈춘다. 많은 IDE는 내장 디버거를 제공한다. 

 

디버깅에 포함되는 단계는 다음과 같다.

  • 문제 식별 및 보고서 작성
  • 보고서를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할당하여 실제로 문제인지 확인
  • 모델링, 문서화, 후보 결함 찾기 및 테스트 등을 통한 결함 분석
  • 필요한 변경 사항을 가해 결함 해결
  • 수정 검증

디버깅은 항상 다음 둘 중 하나의 결과로 나타난다.

  • 원인을 찾아서 수정할 수 있을 때
  • 원인을 찾을 수 없을 때

디버깅을 수행하는 사람은 원인을 의심하고, 그 의심을 검증하기 위한 테스트 케이스를 설계하고, 반복적으로 오류 수정을 작업을 수행한다.

디버깅하는 동안 가벼운 오류부터 치명적인 오류까지 발생한다. 오류가 증가함에 따라 원인을 찾기 위한 압박도 증가한다. 종종 압박으로 인해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하나의 오류를 수정하고 동시에 두 개의 오류를 추가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728x90

디버깅 접근 방식/전략 

1. 무차별 대입 방식(Brute Force)

디버깅의 맥락에서 "Brute Force"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세부적으로 분석하고 검토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소비하여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연구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접근 방식은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소프트웨어에 대한 최근 변경 사항을 식별하고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포괄적으로 이해하여 발생할 수 있는 버그나 오류를 효과적으로 식별하고 해결하는 것이다.

 

2. 역추적(Backtracking)

디버깅에서 사용되는 역추적(backward analysis) 프로세스로, 오류 메시지가 발생한 위치부터 프로그램을 역추적하여 결함이 있는 코드 영역을 식별하는 것을 말한다. 해당 영역을 자세히 연구하여 결함의 원인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다.

 

3. 순방향 분석(Forward analysis)

순방향 분석은 프로그램을 전진적으로 추적하여, 다른 지점에서의 중단점 또는 출력문을 사용하면서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잘못된 출력이 발생한 영역이 디버그에 집중해야 할 영역이다.

 

4. 과거 경험(Using past experience)

과거에 비슷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경험을 바탕으로 해당 소프트웨어를 디버깅하는 방법이다. 이 접근 방식의 성공은 디버거의 전문성에 따라 달라진다.

 

5. 원인 제거(Cause elimination)

에러 발생과 관련된 데이터를 조직화하여 가능성 있는 원인을 분리해서 처리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기법은 잠재적인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거나 여러 요인이 에러에 기여하는 경우에 유용하다. 이 기법은 에러 메시지, 로그, 입력/출력 값과 같은 데이터를 분석하여 잠재적인 원인을 좁히는 데 도움이 되는 패턴을 식별한다. 이 과정에서 가능성 있는 원인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재귀적으로 가능성을 좁혀 최종적인 근본 원인을 찾아낸다. 

 

6. 정적 분석(Static analysis)

정적 분석은 코드를 실행하지 않고 분석하여 잠재적인 버그나 오류를 식별하는 디버깅 기술이다. 이 접근 방법은 프로그램 실행 중에 즉시 나타나지 않을 수 있는 보안 취약점이나 성능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 코드와 같은 문제를 감지하는 데 유용하다.
정적 분석 도구는 코드 구문, 데이터 흐름 및 제어 흐름을 검사하여 잠재적인 문제를 식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도구는 코딩 표준을 준수하지 않는 코드를 감지하거나 오류 또는 충돌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를 감지할 수 있다.

 

7. 동적 분석(Dynamic analysis)

동적 분석은 코드를 실행하고 실행 시 동작을 분석하여 오류나 버그를 찾는 디버깅 기술이다. 이 방법은 정적 분석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문제나 특정 조건에서만 발생하는 문제를 찾는 데 유용하다.
동적 분석 기술에는 실행 시 디버깅을 위해 디버거를 사용하는 런타임 디버깅과, 실행 중 코드의 성능과 리소스 사용량을 분석하는 프로파일링 방법이 있다.
런타임 디버깅은 개발자가 코드를 따라가며 중단점(Breakpoints)을 설정하고 변수를 검사하여 오류나 버그를 찾는 데 사용된다. 프로파일링 도구는 메모리 누수나 과도한 CPU 사용 등 성능 문제를 식별하여 코드의 안정성과 신뢰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를 찾아준다.
동적 분석은 정적 분석과 결합하여 코드의 동작과 잠재적인 문제를 보다 완전하게 이해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특히 특정 상황이나 환경에서만 발생하는 오류를 찾는 데 유용하다. 

 

8. 공동 디버깅(Collaborative debugging)

여러 개발자가 시스템을 디버그 하는 과정에서 함께 작업하는 것을 말한다. 이 접근 방식은 여러 모듈이나 컴포넌트가 연관되어 있고, 오류의 근본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유용하다.
여러 명의 개발자가 각자의 전문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면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협업 방식은 코드 검토, 코드 리팩토링, 로그 및 디버그 메시지 분석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큰 규모의 프로젝트나 분산된 팀에서 일할 때 효과적이며, 각 개발자의 관점을 조합하여 문제 해결에 더 많은 가능성을 제공한다.

 

9. 로깅 및 추적(Logging and Tracing)

로그 및 추적 도구를 사용하여 오류를 발생 시키는 이벤트 시퀀스를 식별하는 디버깅 기술이다. 이 접근 방식은 실행 중에 시스템에서 생성된 로그를 수집하고 분석해 추적한다.
로그 및 추적은 시스템의 동작을 추적하고 디버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로그는 시스템의 이벤트를 기록하고, 추적은 이벤트 간의 관계를 보여준다. 이들 도구를 사용하면 오류 발생 시점에서 시스템의 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을 식별할 수 있다.

 

10. 자동 디버깅(Automated Debugging)

자동 디버깅(Automated Debugging)은 디버깅 프로세스를 보조하는 자동화된 도구와 기술을 말한다. 이러한 도구는 정적 및 동적 분석 도구뿐만 아니라 머신 러닝 및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오류를 식별하고 수정 제안을 제공하는 도구등이 있다.
자동 디버깅은 반복적인 디버깅 과정을 자동화하여 개발자가 더욱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머신 러닝과 인공 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더욱 정확한 오류 식별과 수정 제안이 가능해지고 있다. 이러한 도구들은 디버깅 프로세스를 가속화하고 오류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디버깅 도구

  • gdb(GNU Debugger) - C, C++ 및 기타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인기 있는 디버거
  • dbx - Unix 기반 시스템에서 C, C++ 및 Fortran 프로그램을 위한 명령 줄 디버거
  • Visual Studio Debugger - C++, C#, 기타 .NET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디버거
  • WinDbg - Windows 운영 체제를 위한 디버거
  • Valgrind - Linux 프로그램을 디버깅하고 프로파일링 하기 위한 도구 모음
  • Xcode Debugger - Xcode IDE에서 macOS 및 iOS 개발을 위한 디버거
  • Eclipse Debugger - Eclipse IDE에서 Java 및 기타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디버거
  • PyCharm Debugger - PyCharm IDE에서 Python 개발을 위한 디버거

디버깅과 테스트의 차이점 및 장단점

디버깅과 테스트의 차이점

디버깅은 테스트와 다르다.

테스트는 버그, 오류 등을 찾는 데 중점을 둔다. 반면 디버깅은 이미 소프트웨어에서 버그가 발견된 후 시작된다. 테스트는 프로그램이 정확하게 동작하고 일정한 성공률로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된다. 테스트는 수동 또는 자동화될 수 있다. 단위 테스트, 통합 테스트, 알파 및 베타 테스트 등 다양한 유형의 테스트가 있다.

디버깅은 많은 지식, 기술 및 전문성을 요구한다. 일부 자동화된 도구로 지원될 수 있지만, 미리 정의된 테스트 메커니즘과 달리 각 버그마다 다른 기술이 필요하므로 주로 수동적인 과정이다.

 

디버깅의 장점

1. 시스템 품질 향상

버그를 식별하고 해결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만들어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시스템 다운타임 감소

버그를 식별하고 해결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시스템이 더 안정적이고 다운타임을 경험할 가능성이 적어져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가용성을 제공할 수 있다.
3. 사용자 만족도 향상

버그를 확인하고 해결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보다 사용자 친화적으로 만들고 사용자의 요구를 보다 잘 충족시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4. 개발 비용 절감

개발 프로세스의 초기에 버그를 식별하고 해결함으로써 개발 프로세스 후반 또는 시스템이 배포된 후 버그를 수정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다.
5. 보안 강화

공격자가 악용할 수 있는 버그를 식별하고 해결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보안을 강화하여 보안 침해 위험을 줄일 수 있다.
6. 변경 용이성

디버깅을 사용하면 변경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버그를 쉽게 식별하고 수정할 수 있으므로 소프트웨어를 쉽게 변경할 수 있다.
7. 시스템 이해도 증가

디버깅을 통해 개발자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작동 방식과 시스템의 여러 구성 요소가 서로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8. 테스트 용이성 증대

버그를 식별하고 해결함으로써 소프트웨어를 더 쉽게 테스트하고 요구 사항 및 사양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디버깅의 단점

1. 시간 소요가 크다.

디버깅은 특히 버그를 찾거나 재현하기 어려운 경우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다. 개발 프로세스에서 지연을 초래하고 전체 프로젝트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다.
2. 전문 기술이 필요하다.

디버깅은 전문 기술과 지식이 필요한 복잡한 작업일 수 있다. 디버깅에 사용되는 도구와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자에게 어려울 수 있다.
3. 재현이 어려울 수 있다.

일부 버그는 재현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이는 식별 및 해결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4.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부 버그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서로 다른 구성 요소 간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문제의 근본 원인을 식별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5. 수정이 어려울 수 있다.

일부 버그는 기본적인 설계 결함이나 아키텍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크게 변경하지 않으면 수정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할 수 있다.
6. 제한된 정보만 제공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디버깅 도구는 문제에 대한 제한된 통찰력만을 제공하고 근본 원인을 식별하기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7.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디버깅은 추가 개발 시간 또는 전문 디버깅 도구와 같은 추가 리소스가 필요할 경우 비용이 많이 들 수 있다.

반응형

'Software Engineering > Testing & Debugg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프트웨어 테스트 기본 구성  (0) 2024.04.27
경계값 분석(Boundary value analysis)  (2) 2024.04.26
화이트 박스 테스트  (0) 2023.04.22
블랙박스 테스트  (0) 2023.04.20
테스트 가이드라인  (2) 2023.04.16

댓글